현재 진행 수 2,004

[보도] 국립국어원, 2022년 인공 지능 언어 능력 평가 대회 개최

2022.09.20

대회 주제... '인공 지능, 인간의 감성을 이해하다'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는 인공 지능의 언어 능력 평가​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상세내용 보기로 이동됩니다. 

 

국립국어원이 2022년 인공지능 언어 능력평가 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2022년 인공 지능 언어 능력평가의 주제는 ‘인공 지능, 인간의 감성을 이해하다’로, 평가주제는 인공지능의 언어능력이다. 본 대회는 인공지능의 언어능력을 평가하며, 한국어 능력을 종합적이고 객관적으로 측정할 기회를 제공한다.

 

오는 10월 4일부터 접수가 가능하며 한국어 인공 지능에 관심 있는 개인 또는 단체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참가자들은 직접 개발한 인공 지능 프로그램으로 주어진 과제를 해결해야 하며, 올해 과제는 ‘속성 기반 감성 분석’이다. 언어 자료에서 작성자의 주관적 판단이 향하는 대상과 대상의 속성, 그리고 대상에 대한 긍정 또는 부정 판단(감성 극성) 여부를 인공 지능 언어 모델을 이용하여 추론하는 것이다.

 

국립국어원 '모두의 말뭉치'를 통해 과제자료가 공개되며 답안 접수가 진행된다. 제출된 답안의 채점 결과는 순위표에 게시되며 상위권에 오른 답안을 검증하여 수상자를 결정할 예정이다. 

 

대상 수상자 1팀에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과 상금 300만 원을 수여하며 금상 1팀, 은상 1팀, 동상 2팀에는 국어원장상과 소정의 상금을 수여한다. 수상자는 후원 기업 입사 지원 시 채용 전형에서 우대를 받을 수 있으며, 모든 참가자에게는 소정의 기념품을 제공한다.

 

장소원 원장은 “인공 지능 언어 능력 평가 대회가 한국어 인공 지능의 성능을 높이고, 개발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분석 역량을 기반으로 인공 지능의 언어 능력을 다양한 방면에서 평가할 수 있는 자료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인공 지능 언어 능력 평가는 국립국어원 '모두의 말뭉치'에서 접수할 수 있다.

 


 

인기 순위